5P by GN⁺ 2일전 | ★ favorite | 댓글 3개
  • Microsoft는 어린이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서체 Kermit를 발표함
  • Underware 디자인 스튜디오와 협업하여 만든 Kermit은 읽기 불안을 줄이고, 난독증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과학 기반 서체임
  • 가변 폰트(Variable Font) 기술과 높은 가독성, 표정 있는 텍스트 표현(Prosody) 기능을 통해 몰입도와 이해도 향상을 도모함
  • 애니메이션 기능이 포함된 버전은 난독증 아동의 시각 주의력 향상 가능성으로 연구 중임
  • 현재 Office에 Regular, Bold 등 기본 스타일 제공 중이며, 전체 42가지 스타일은 5월 출시 예정임

어린이를 위한 서체 Kermit 소개

  • 어린이들이 상상의 세계에 빠져들게 하는 책의 힘은 대단함
  • 하지만 모든 아이가 쉽게 읽기를 익히는 것은 아님
  • 특히 난독증을 가진 아동은 글자를 소리 내어 읽는 데 어려움을 겪음
  • 이러한 아이들을 돕기 위해 Microsoft는 읽기 장벽을 낮추는 서체 'Kermit' 을 공개함
  • Kermit은 단순한 글꼴이 아니라, 디자인과 과학을 결합한 교육적 플랫폼임.

읽기를 즐겁게 만들기 위한 디자인

아이의 기분을 좋게 하는 글꼴

  • 기분 좋은 상태는 창의력과 학습 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Kermit은 손글씨처럼 친근한 디자인, 두꺼운 획, 넓은 자간, 익숙한 글자 형태로 설계됨
  • Garamond, Avenir 같은 고전 서체의 안정감과 손글씨의 캐주얼함을 균형 있게 결합

426개 언어 지원

  • 라틴, 그리스, 키릴 문자 기반의 426개 언어 지원
  • 단지 예쁜 폰트가 아닌 읽기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구

글의 억양(Prosody)을 서체에 담다

같은 문장, 다른 의미 전달

  • 말할 때 우리가 쓰는 억양(강조, 높낮이, 길이)은 글에서는 거의 표현되지 않음
  • 연구에 따르면, 타이포그래피로 억양을 표현하면 아동의 읽기 표현력과 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됨

Kermit의 Prosody 기능

  • 굵기: 음량(volume)을 표현
  • 너비: 발음 길이(duration)을 표현
  • 수직 위치 이동: 음높이(pitch)를 표현
  • 시각적 표현을 통해 풍부한 낭독 경험과 이해력 향상 기대

난독증 아동을 위한 접근

전통적 이론: 소리 인식 문제

  •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소리 인식(phonemic awareness)음운 교육(phonics) 에 집중함

새로운 이론: 시공간 인식 문제

  • 2010년 연구에서는 난독증 원인이 시각 처리 경로(‘high road’)의 신호 약화일 수 있음
  • 고속도로처럼 두 갈래로 나뉜 뇌의 시각 처리 경로 중 위치 정보를 담당하는 상부 경로(dorsal pathway)에 문제가 있을 경우, 글자의 순서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됨

Kermit 애니메이션 버전: 뇌의 ‘주의 스포트라이트’ 강화

  • 글자가 스스로 그려지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통해 시각 주의력 자극
  • 뇌의 고위 경로(high road) 신호를 강화하여 문자 순서 인식 개선 기대
  • 연구 결과 확보 후, 애니메이션 버전 공개 예정

가변 폰트 + 애니메이션 기술

Variable Font란?

  • 기존의 Bold, Italic을 넘어서 연속적인 두께, 너비, 스타일 변화를 실현할 수 있는 서체 기술

HOI(Higher Order Interpolation)

  • 선형 보간법(linear interpolation) 의 한계를 넘어서 자연스러운 곡선 애니메이션 구현
  • 디자이너가 일일이 수십 장 그림을 그리는 대신, 수학적 연산으로 부드러운 글자 이동을 구현
  • 결과적으로 펜으로 글자를 써내려가는 듯한 애니메이션이 가능해짐

Kermit은 아이들을 위한 도구

  • 글자를 재미있게 보이게 만들고, 읽기 학습을 돕는 것이 목표
  • 단지 ‘귀여운 폰트’가 아닌, 과학적으로 설계된 읽기 지원 도구
  • 난독증 아동, 청각 장애인, 읽기 자신감이 낮은 아동 모두에게 읽기의 힘을 전달할 수 있음

출시 정보

  • 현재 Office에서 Regular, Bold, Italic, Bold Italic 사용 가능
  • 전체 42개 스타일은 5월 중순까지 제공 예정
  • 온라인 체험 사이트: kermit-font.com

스크롤링을 방해하지 말아야 함, 불필요한 방해 요소임

불편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미 HN 의견에도 있군요. 스크롤은 스크롤다울 때가 제일 편한 것 같습니다.

Kermit the frog에서 따온 것 같....죠?

Hacker News 의견
  • 4살 아이에게 읽기를 가르치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 폰트가 아이들에게 적합하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음

    • "v" 글자의 아래쪽이 뾰족하지 않아 "u"와 "v"를 혼동하는 딸에게 도움이 되지 않음
    • "n" 글자의 오른쪽 발에 세리프가 필요 없다고 생각함
    • 소문자 "a"와 "g"가 손글씨와 비슷한 점은 좋음
    • 'Teach Your Child to Read' 책에서 소개하는 "학습자 친화적" 폰트가 실제로 도움이 됨
    • 이 폰트는 구체적으로 설계되지 않은 것 같고, "친근함"에만 집중하는 것 같아 실망스러움
  • 미발표 연구에서 운율을 텍스트에 추가하면 아이들의 이해력이 향상된다는 결과가 나옴

    • 난독증을 가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이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지만 아직 코드나 논문이 발표되지 않음
    • 난독증을 핑계로 자신의 특별한 관심사를 추진하는 것을 멈췄으면 좋겠음
    • 가변 속도의 HOI 애니메이션은 멋져 보임
  •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에 비해 실제 연구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증거가 보이지 않음

  • 아이들이나 읽기 장애에 대해 잘 모르지만, 폰트가 보기 좋고 "친근함"을 느끼게 함

    • 다양한 매개변수를 조정하고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멋진 웹 디자인을 가능하게 할 것임
    • 현재로서는 폰트 디자이너의 라이브러리를 통해서만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음
  • 스크롤링을 방해하지 말아야 함, 불필요한 방해 요소임

  • 스크롤링을 가로채면 읽기가 매우 어려워짐

  • "Kermit"이라는 이름과 아이들 브랜드가 없었다면 그냥 또 다른 폰트처럼 느껴졌을 것임

    • 전자책에서 굵은 글자와 세리프가 있는 텍스트가 가장 편안함
    • 책을 빠르게 읽지만, 이해력이 향상되는지 아니면 단순히 읽기가 더 편한지는 모르겠음
  • Euler 폰트를 만드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수학적 접근이 제공되지 않은 것이 아쉬움

    • 글자 인식은 주로 글자의 윗부분에 집중됨
    • 특정 단어에서 글자의 발음을 나타내기 위해 하단을 수정한 글자 변형을 제공하는 폰트가 있었음
    • 이 폰트를 만드는 데 사용된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로 공개했으면 좋겠음
  • 읽기 장애가 없는 사람으로서, 이 폰트가 읽기를 더 쉽게 만들어주는 것 같음

    • 폰트가 마음에 들어서일 수도 있지만, 이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기쁨
    • 이메일 클라이언트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해 볼 계획임
  • 이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지 궁금함

    • 페이지에서 "download"를 검색했지만 결과가 나오지 않음
    • 다른 사람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위치를 알고 있는지 궁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