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알트먼이 그리는 OpenAI의 미래 – 서비스, BM, AGI에 대한 전략
(ebadak.news)샘 알트먼 인터뷰 요약
OpenAI의 예상치 못한 성공과 변화
- OpenAI는 원래 순수 연구 목적의 비영리기관이었으나, ChatGPT의 폭발적 인기로 초대형 소비자 테크 기업으로 급성장
- ChatGPT는 1억 명 사용자 달성까지 단 2개월 소요
- 샘 알트먼은 이렇게 빠르게 소비자 서비스 기업이 될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고 언급
OpenAI의 세 가지 핵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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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플랫폼 구축 및 통합 구독 서비스
- 여러 AI 서비스를 하나의 구독형 패키지로 제공 계획
-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과 유사한 번들 모델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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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 기반의 개인화된 AI 서비스
- 'OpenAI 계정'을 통해 개인화된 AI 경험 제공
-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 제공
- Custom GPTs가 이 전략의 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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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추론(Inference) 인프라 구축
- 하드웨어,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전략적 투자
- 소프트뱅크, 오라클과 협력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진행 중
수익 모델 전략
- 전통적인 광고 모델보다는 프리미엄 구독과 소액 수수료 모델 선호
- 광고로 인한 검색 결과 왜곡 가능성을 피하고 AI의 중립성과 정확성 유지 중시
- 월 2,000달러 수준의 고급 '연구자용 딥 리서치 모델' 고려 중
모델 공개 전략 변화
- GPT-5 모델을 무료 사용자 티어에서도 제공할 계획
- 모델 독점에서 모델 공개 및 플랫폼 차별화 전략으로 전환
- 메타의 Llama, 중국의 DeepSeek 등 경쟁 모델의 오픈소스 전략에 대응
AI와 AGI의 미래 전망
- 코딩 업무의 대부분이 AI로 자동화될 것으로 예측
- '에이전틱 코딩': AI가 스스로 목표 설정하고 독립적으로 업무 수행하는 단계 강조
- AGI의 정의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2020-2025년 사이의 발전만으로도 AGI 실현으로 볼 수 있다는 견해
- AI의 창의성은 기존 지식을 변형해 발전시키는 방식에 효과적
결론
- OpenAI는 연구소에서 세계적 소비자 기술 기업으로 변모
- 정해진 전략보다 탐색적 태도로 성장, ChatGPT도 처음엔 '사이드 프로젝트'였음
- 장기적으로 구글이나 애플 같은 거대 기술 플랫폼으로 성장 목표
- 연구 중심에서 소비자 서비스로의 전환 과정에서 정체성 혼란 등 과제 남아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