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by GN⁺ 2달전 | ★ favorite | 댓글 1개

"무슨 작업 중이신가요?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
댓글에 올라온 작업 및 아이디어들 요약


Laboratory.love - 크라우드펀딩 기반 식품 안전 테스트 플랫폼

  • PlasticList가 테스트한 식품의 86%에서 플라스틱 화학물질을 발견한 것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로,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제품의 독립적인 실험실 테스트를 크라우드펀딩할 수 있는 플랫폼
  • ISO 17025 인증 방법론을 사용하여 제품당 3개의 생산 배치를 테스트하고 parts-per-billion 수준까지 검출하며, 전체 프로토콜은 오픈소스로 공개
  • 지난달 이후 4개의 추가 제품이 완전히 펀딩되어(총 10개), 30개의 개별 샘플과 60개의 화학 패널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6개의 결과가 발표되고 4개가 진행 중
  • 목표는 공급망을 충분히 투명하게 만들어 더 깨끗한 공급망이 승리하도록 하는 것이며, 소비자가 실제 데이터를 가질 때 시장이 변화한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함
  • 결과를 더 이해하기 쉽고 실행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TDI 토글(일일 총 섭취량) 및 소비자 친화적인 '화학 성적표' 기능을 개발 중

Bonsai - 3D 복셀 기반 게임 엔진 (10년 프로젝트)

  • 10년간 여가 시간에 개발 중인 3D 복셀 기반 게임 엔진으로, 최근 대규모 작업은 월드 생성 및 에디터를 GPU로 포팅하는 것
  • Shadertoy의 복셀 버전처럼 월드 생성 셰이더를 핫 리로드하면 변경 사항이 화면에 즉시 나타나는 기능 구현
  • 함께 개발한 메타프로그래밍 언어인 Poof는 C++의 일부를 지원하는 맞춤형 C 파서로, 에디터 UI를 자동 생성하며 C++ 템플릿의 대체제로 작동
  • 조명, 음영 및 형태가 매우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으며, 이 스타일로 만든 게임은 매우 독특한 느낌을 줄 것으로 기대됨

The Little Book of Algorithms - 1000개 알고리즘 구현 및 형식 증명

  • 1000개의 알고리즘 구현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로 현재 약 400개 완료, 테스트 케이스 추가, Python과 C 구현 작성, Lean에서 형식 증명 생성에 집중
  • 알고리즘 작동 방식을 더 깊이 파고들고 실용적 코딩과 형식적 추론 간의 차이를 보는 재미있는 방법
  • 장기 목표는 정확성, 성능, 이론을 한 곳에서 다루는 견고한 참조 및 학습 리소스로 만드는 것
  • 증명 구조화 또는 테스트 설정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나 피드백 환영
  • 기존 저장소의 문제점

    • TheAlgorithms 같은 저장소들은 무작위로 구현되어 있고 설명, 테스트 케이스, 형식 증명이 부족하며 언어 간 일관성 없는 명명이나 구조 문제
    • 코드 덤프처럼 느껴지며 진정한 학습 자료가 아님: 작동 이유, 정확성 증명 방법, 복잡도, 엣지 케이스 테스트 방법 등의 맥락 레이어가 누락
    • 학습자를 위한 조직화 부족: 기초부터 논리적 흐름 없이 구현으로 바로 점프
  • 이 프로젝트의 차별점

    • 기초(데이터 구조, 재귀, 복잡도 분석)부터 시작하여 고전 알고리즘으로 이동하고, 결국 데이터베이스 내부, 최적화, 머신러닝이나 AI 알고리즘으로 확장
    • 초보자부터 연구자 수준까지 단일 일관된 로드맵으로, 모든 알고리즘이 다음 알고리즘과 연결되고 단계별로 직관을 구축
    • 코드와 이론을 모두 다루며 가능한 곳에서 수학적 엄밀함과 형식 증명 포함
    • CLRS(Introduction to Algorithms)와 TAOCP(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의 정신을 이어받되 더 실용적이고 현대적으로

Useinkless.com - 무료 전자서명 도구

  • Dropbox 창업자 Andrew Wilkinson의 트윗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UETA 및 ESIGN 준수 무료 전자서명 도구
  • 주말 동안 개발했으며 비용은 $50 미만, 무제한 무료 전자서명 제공
  • DocuSign의 해자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신뢰라는 지적: DocuSign 고객은 신뢰를 구매하는 것
  • 이메일로 링크를 보내는 것 외에 무엇이 신뢰할 만하게 만드는지에 대한 질문: 많은 사람들이 법무 부서, 대차대조표 강도, 인재 역량에 신뢰를 둠

Jellyjoin - 임베딩 벡터와 헝가리안 알고리즘 사용 "의미론적 소프트 조인"

  • 임베딩 벡터와 헝가리안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고품질 "의미론적 소프트 조인"을 수행하는 방법 발견
  • 레코드 링키지보다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여전히 정말 좋은 매칭을 제공하여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스위트 스팟을 차지
  • 오픈소스 Python 패키지로 전환 중이며, 프로젝트가 아직 초기 단계

Microlandia - 정직한 도시 건설 게임

  • 지난달 "무엇을 작업하고 있나요?" 스레드가 이 게임을 itch에 업로드하도록 자극했고, 1개월 후 작은 커뮤니티, 많은 피드백, 반복을 얻음
  • 포기 직전이었던 프로젝트에 완전히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으며, 개별 시민 레벨에서 시뮬레이션하는 깊은 시뮬레이션 중점
  • 시민들이 일정 시간 동안 직업이 없으면 범죄 세계에서 경력을 고려하는 등의 디테일한 시뮬레이션 구현
  • 향후 대중교통 기능(버스, 지하철) 추가 예정이며, 특히 지하철 시뮬레이션을 위해 Subway Builder를 플레이하며 연구 중

VT Code - Rust 기반 크로스플랫폼 네트워크 모니터링 TUI

  • Tree-sitter를 통한 의미론적 코드 인텔리전스를 갖춘 Rust 기반 터미널 코딩 에이전트로, Rust, Python, JavaScript/TypeScript, Go, Java 파서 지원
  • OpenAI, Anthropic, xAI, DeepSeek, Gemini, OpenRouter, Z.AI, Moonshot AI 등 여러 LLM 제공자 지원하며 자동 장애 조치, 프롬프트 캐싱, 토큰 효율적 컨텍스트 관리 포함
  • 최근 Agent Client Protocol(ACP) 통합 추가: Zed, Neovim, marimo notebook 등 모든 ACP 클라이언트와 완전히 호환되는 ACP 에이전트
  • vtcode.toml을 통해 전체 구성이 이루어지며, vtcode-core/src/config/constants.rs의 상수와 docs/models.json의 모델 ID를 소싱하여 재현성 보장

FlightWise - 비행학교 운영 플랫폼 SaaS

  • 비행학교를 인수한 후 일상 운영이 얼마나 어려운지 깨닫고 개발한 항공기 함대 관리, 스케줄링, 학생 코스 진행 추적을 위한 종합 플랫폼
  • 기존 소프트웨어는 종종 구식이고 비싸며 높은 비용 대비 낮은 가치를 제공하는 문제점 해결
  • 자체 학교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학생부터 관리 직원까지 전체 팀에 즉각적이고 귀중한 혜택을 제공
  • 최근 다른 비행학교에 공개적으로 제공하기 시작

Conductor - LLM 무관 다중 에이전트 프레임워크

  • 하위 에이전트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정교한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LLM 무관 TypeScript 프레임워크
  • Phil Schmid의 "The Rise of Subagents" 개념에서 영감을 받아 여러 전문 AI 에이전트를 조율하여 복잡한 작업 수행
  • LLM 기반 계획, 메모리 지속성, 동적 도구 사용 등의 기능 제공
  • 프로젝트 초기 단계이며 오픈소스(MIT 라이선스)로 공개

Fluxmail - AI 기반 이메일 앱

  • AI 기반 이메일 앱으로 이메일 작업을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몇 가지 핵심 원칙/기능 보유
  • 로컬 우선(local-first) - 이메일을 저장하지 않으며 상호작용을 최대한 빠르게 만듦
  • 통합 받은편지함 - 모든 이메일 주소의 이메일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음
  • AI 네이티브 - 이메일 초안 작성, 이메일 검색, 더 빠른 이메일 읽기 지원

ExploreJobs.ai - AI 일자리 게시판

  • AI 일자리와 회사를 위한 일자리 게시판으로, 현재 AI 일자리 시장이 매우 뜨거운 상황
  • 구직자를 빠르게 성장하는 AI 회사와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함

Teletable - BBC Ceefax 스타일 축구 및 F1 결과 앱

  • BBC Ceefax를 생각나게 하는 텔레텍스트 인터페이스로 실시간 축구 및 F1 순위/결과를 보여주는 macOS 앱
  • 무료이며 App Store에서 다운로드 가능
  • 향후 기능: 시각적 쿼리 빌더(JOIN 지원) 로 Visual, SQL, AI 모드를 동기화 상태로 유지
  • 이후 대시보드, 워크플로 자동화, 팀 협업 기능 계획: 데이터 변경 시 스크립트 실행 또는 작업 공간에서 쿼리 공유 등

Flowmono Sign - 전자서명 도구 및 Workflow Automate

  • 문서에 어디서나 안전하게 서명하고 전송할 수 있는 전자서명 도구로, 인쇄나 스캔 없이 작동하며 다른 전자서명 플랫폼보다 상대적으로 저렴
  • Workflow Automate로 도구를 연결하고 반복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스마트 워크플로 설정 가능

Userdoc - 사양 중심 개발 워크스페이스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분해하고(Userdoc이 프로세스를 안내), 정제/확인하고, 기술 사양, 코딩/비즈니스 가이드라인 및 가드레일 설정
  • 개발 계획(사양)을 생성하여 MCP를 통한 코딩 에이전트나 Lovable/v0 같은 플랫폼에서 Markdown을 사용하여 쉽게 사용 가능
  • 현재 Cursor 백그라운드 에이전트 통합 작업 중

Monadic DNA explorer

  • GWAS 카탈로그의 수천 개 유전적 특성을 탐색하고 23andMe, Ancestry 등의 DNA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 브라우저 기반 도구

Grayskull - 임베디드 시스템용 컴퓨터 비전 라이브러리

  • OpenCV보다 크기가 훨씬 작지만 특징 추적이나 캐스케이드 탐지를 수행할 수 있을 만큼 실용적인 임베디드 시스템용 컴퓨터 비전 라이브러리
  • 저해상도 그레이스케일 카메라를 사용하는 ESP32 및 저가 ARM에서 잘 작동
  • 특징 추적 또는 캐스케이드 탐지 수행 가능

Senify.ai - 데이터 AI 이해도 향상 플랫폼

  • 사용자가 AI로 데이터를 풍부하게 만들어 AI(특히 ChatGPT)가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 데이터를 호스팅하고 ChatGPT용 MCP를 쉽게 게시할 수 있도록 지원
  • ChatGPT가 사용자의 "쿼리" 또는 "프롬프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가 과제: 원시 데이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 "AI Understanding Score"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AI가 데이터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측정
  • 이 지수가 사용자가 더 많은 컨텍스트를 구축하여 AI가 더 많이 알고 올바른 결과로 답변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생각
  • 매우 초기 작업이며 모든 세부 사항이 고려되지 않았으므로 피드백과 제안 환영
  • MCP 서비스 테스트 가능: https://senify.ai/mcp-services

BookBlend - Goodreads 사용자를 위한 Spotify Blend

  • 두 개의 Goodreads 계정이 주어지면 웹 스크래핑, 데이터 분석, LLM의 조합을 사용하여 0-100점 블렌드 점수 계산
  • 공유된 책, 저자, 장르를 보여주고 두 사람이 함께 읽을 책을 추천
  • 100% 무료이며 소스 코드는 상단 오른쪽 "info" 모달에서 확인 가능

Easy Invoice PDF - 무료 오픈소스 인보이스 생성기

  • 가입 불필요, 완전히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무료 오픈소스 인보이스 생성기
  • 실시간 PDF 미리보기 + 즉시 다운로드, VAT EU 지원, 공유 가능한 인보이스 링크 제공
  • 다국어(10개 이상) 및 다중 통화 지원, 여러 템플릿(Stripe 스타일 포함)
  • 모바일 친화적이며 GitHub에서 오픈소스로 공개: https://github.com/VladSez/easy-invoice-pdf
  • AGPL-3.0 라이선스로 오픈소스 사용 가능, 상업 라이선스도 별도 제공
  • 미국 중심으로 구축 중인 유사 프로젝트 개발자와 협력 논의 중
  • EU를 타겟으로 한다면 PEPPOL 통합 고려 제안 받음
  • e-invoice 지원 추가 계획: https://github.com/VladSez/easy-invoice-pdf/issues/121

Oliphaunt - macOS용 네이티브 Mastodon 클라이언트

HacKit - macOS Hacker News 리더


iplocate.io - IP 인텔리전스 서비스

  • 2017년부터 작업 중인 IP 인텔리전스 서비스로, 최근 지리적 위치 정확도 개선에 집중
  • 특히 리소스가 특정 장소에 있다고 말하는 이유에 대한 더 많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작업 중
  • 많은 사람들이 이 데이터에 관심이 있지만 외부에는 거의 없음
  • 대부분의 다른 업계 플레이어는 방법론에 대해 말하지 않으며, 말하는 사람들도 특정 전략이 실제로 어떻게 예측으로 이어지는지 정직하지 않음

Listening Facts - 음악 감상 통계 앱

  • Apple Music, Spotify(최근 API 변경으로 대기자 명단 통해), LastFM에서 작동하는 "영양 성분표" 형식의 연간 감상 통계
  • 현재 언어 감지 기능을 추가하여 각 생성된 라벨에 언어 분포를 포함하도록 작업 중
  • 이전에는 아이디어에서 첫 플레이테스트까지 2-3개월 걸렸지만, 이제는 약 2-3주로 단축
  • 웹사이트에 Adsense를 시도했지만 "Low Content Value" 이유로 계속 거부당해 포기

DB Pro - 현대적 데스크톱 데이터베이스 워크벤치

  • Electron, React, Drizzle ORM으로 구축된 현대적 데스크톱 데이터베이스 워크벤치
  • TablePlus, Notion, VS Code 사이 어딘가에 위치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빠르고 응집력 있고 진정으로 즐거운 사용감 목표
  • 현재 SQLite 및 Postgres의 로컬 및 원격 데이터베이스 연결, 스키마 및 테이블 즉시 탐색, 인라인 데이터 편집, 테이블 시각적 생성/수정 지원
  • 저장 및 실행 쿼리, AI를 사용한 SQL 생성, CSV 또는 JSON으로 데이터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

주요 기능

  • 완전히 오프라인 로컬 모드로 프로토타이핑 및 개발에 적합
  • 로컬 LLM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여 AI 지원 쿼리 가능: 아무것도 기기를 떠나지 않음
  • 원하는 경우 클라우드 API 키를 연결할 수도 있음
  • 다음 큰 기능은 JOIN 지원이 있는 Visual Query Builder로 Visual, SQL, AI 모드를 동기화 상태로 유지
  • 이후 대시보드, 워크플로 자동화, 팀 협업 기능 계획

Rad - Bash 대체 CLI 스크립트 언어

  • CLI 스크립트 작성을 위한 Bash 대체 언어로, 유지 관리 가능한 스크립트 작성이 목표
  • 선언적 인수 파싱, 내장 JSON 처리, HTTP 요청, 대화형 프롬프트 제공
  • 친숙하고 읽기 쉬운 구문(Python과 유사) 사용
  • Bash와 달리 모든 인수 파싱을 자동으로 수행하며 제약 조건 유효성 검사 포함

Avanci.Design - 손으로 그린 실크 스카프 럭셔리 패션 브랜드

  • 기술 업계에서 잠시 벗어나 어머니와 함께 럭셔리 패션 브랜드 작업 중
  • 어머니가 모든 디자인을 손으로 그리며, 첫 컬렉션은 실크 스카프 세트
  • 곧 스커트와 재킷으로 확장 예정
  • 어머니와 이런 방식으로 연결되는 것이 멋진 여정이었으며, 실제로 만질 수 있는 물리적인 것을 만드는 것이 좋음

Pilot Kit - 조종사를 위한 올인원 툴킷

  • 항공의 지루한 서류 작업 자동화를 위한 모바일 앱으로 개인 조종사와 학생 조종사를 위해 설계
  • 디지털 로그북으로 변환되는 자동 비행 추적, E6B/변환 계산기 전체 세트, 사용자 정의 가능한 체크리스트, 실시간 날씨 디코딩 포함
  • ForeFlight 킬러는 아니지만 다른 학생 및 개인 조종사에게 유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열정 프로젝트
  • App Store 및 Google Play에서 사용 가능하며 피드백 환영

Quietnet - 개인정보 보호 중심 DNS 차단기

  • 엄마 아빠가 인터넷에서 더 안전할 수 있도록 돕는 독단적인 DNS 차단기
  • 인프라에 대한 관심과 더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를 제공하려는 개인적 관심에서 탄생
  • 결국 클라우드의 Pi-hole일 뿐이지만 사용자를 위한 더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와 가족 안전 유지에 중점
  • 웹사이트: https://quietnet.app

Newsletters.love - 뉴스레터 집계 도구

  • 사람들이 자신의 뉴스레터 목록을 선별하고 친구 및 가족과 공유할 수 있는 작은 뉴스레터 집계 도구
  • 서비스는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개인 이메일 주소를 생성
  • 이메일 받은편지함에 묻히지 않고 원할 때 뉴스레터를 읽을 수 있음
  • 웹사이트: https://newsletters.love/

Orgtools - 의사결정 소프트웨어

  • 팀이 모든 컨텍스트가 단일 진실 공급원에 채워지는 더 나은, 더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의사결정 소프트웨어
  • 리더가 모든 것을 느리게 하지 않고 눈으로 보고 상황에 따라 손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지원
  • 효과적인 "Founder Mode" 버전이 되기를 희망
  • 이전 회사의 CEO에서 물러난 후 많이 생각한 것들을 구현 중

SPARK - 저전력 임베디드 오디오 시스템용 DSP 라이브러리

  • 저전력 임베디드 오디오 시스템을 위한 모듈식이고 효율적인 DSP 컴포넌트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 MCU 및 유사 하드웨어에 맞는 작고 구성 가능한 오디오 그래프를 설계하고 배포하는 것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
  • 프로젝트가 초기 단계이므로 실험과 기여할 여지가 많음
  • GitHub: https://github.com/Colahall/SPARK

Supabird.io - X(Twitter) 성장 도구

  • X에서 더 일관되고 구조화된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
  •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 바이럴 게시물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무엇이 효과적인지 배우고 자신의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 파트너는 X(@hustle_fred)에서 여정을 공유하고, 개발자는 제품 구축에 집중
  • 첫 달에 43명의 사용자를 온보딩했으며 HN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기대

Debtmap - Rust 기반 코드 복잡도 분석기

  • 정확히 어떤 코드를 리팩토링하고 어떤 코드를 테스트해야 최대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오픈소스 Rust 기반 코드 복잡도 분석기
  • 복잡도 메트릭과 테스트 커버리지 데이터를 결합하여 코드베이스에서 가장 위험한 코드 식별
  • 엔트로피 분석을 사용하여 반복적인 패턴과 진정으로 복잡한 코드를 구별하여 거짓 양성 감소
  • GitHub: https://github.com/iepathos/debtmap

Eidetica - 분산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 마침내 어느 정도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된 분산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 CRDT를 일반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에 래핑하여 분산 인증, 백그라운드 동기화 등 제공
  • GitHub: https://github.com/arcuru/eidetica
  • Hono on Bun에서 작업하고 있으며, JSX로 서버 측 컴포넌트를 작성한 다음 htmx를 통해 UI 업데이트

Forvard - 작업 성과 추적 및 요약 도구

  • 직장에서 실제로 무엇을 했는지 기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데스크톱 앱
  • 오프라인 우선이며 완전히 로컬(클라우드 없음, 추적 없음)로 작동
  • 성과, 메트릭 또는 파일을 추가하고 나중에 성과 검토, 승진 또는 면접을 위해 요약(로컬에서 실행되는 ML 모델 사용)
  • macOS, Windows, Linux용 일회성 $0.99 다운로드
  • 성과 리뷰 전날 밤 Slack과 Jira에서 1년치 작업을 재구성하려고 시도하는 데 지쳐서 구축
  • 웹사이트: https://forvard.org

Localgeoguessr - 지역 지리 게임

  • 지역을 얼마나 잘 아는지 테스트하는 재미있는 지리 게임
  • 아직 매우 초기 단계이며 완벽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플레이 가능
  • "레스토랑", "극장", "도로" 등과 같은 더 많은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지역 테마를 기반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할 계획
  • 웹사이트: https://www.localgeoguessr.com/

Chaffiti - 인터넷을 위한 댓글 레이어

  • 인터넷 전체에 댓글 레이어를 추가하기 위한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Safari + Sign in with Apple로 시작)
  • 웹페이지를 탐색하는 동안 바로 모든 웹페이지에 댓글 섹션을 활성화하는 것이 아이디어
  • Zillow 매물을 보는 중? 사람들이 해당 부동산에 대해 어떤 점에 흥분하는지 확인 가능
  • 아직 비즈니스 모델은 확실하지 않음
  • 웹사이트: https://chaffiti.com/

Skim - 짧은 형식 콘텐츠로 책 읽기 앱

  • 모바일에서 자동 스와이프되는 짧은 형식 콘텐츠로 책을 읽을 수 있는 PWA
  • YouTube Shorts나 Instagram을 보는 대신 같은 형식으로 읽기로 대체하기 위해 사용
  • 완전히 클라이언트 측에서 작동하며 오프라인 작동
  • 웹사이트: https://www.justskim.in/

Hirevire - 원웨이 비디오 인터뷰 선별 플랫폼

  • 고용주가 대규모로 후보자로부터 원웨이 비디오 인터뷰 선별 응답을 수집할 수 있도록 돕는 2인 Micro-SaaS
  • 2017년부터 작업 중이었으며 몇 달 전에 완료될 예정이었지만 다른 문제로 지연
  • 웹사이트: https://hirevire.com

9월 통계

  • $6,691 MRR (+11.14% MoM 증가)
  • 평균 평생 가치 $398, ARPU $61.10
  • 9.86% Net MRR 이탈률, 14.29% 고객 이탈률
  • 21,435개 신청서 수집 (전월 대비 -24%)

Maudit - 정적 웹사이트용 Rust 라이브러리

  • 정적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Rust 라이브러리로, 프레임워크가 아닌 라이브러리에 중점
  • 기존 Rust 앱에 Maudit를 통합하고, 개별적으로 페이지를 작성하고, 필요한 곳에 Markdown을 렌더링하는 것이 목표
  • 블랙박스 마법 "웹사이트 빌드" 명령 대신 점진적 통합 가능
  • 웹사이트: https://maudit.org
  • GitHub: https://github.com/bruits/maudit

Periplus - 학습을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

  • LLM을 사용하여 모든 주제에 대한 코스를 생성하는 새로운 학습 인터페이스
  • 학습 자료를 매우 유연하게 만들어 모든 콘텐츠를 다양한 "렌즈"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함
  • Wikipedia처럼 무한 깊이/토끼굴 허용하며 대화형 시각화 추가 중
  • 웹사이트: https://periplus.app

Devmote - 원격 개발자 일자리 집계 사이트

  • 약 40개의 일자리 게시판에서 원격 개발자 일자리를 집계하는 사이트 구축 중
  • 웹사이트: https://devmote.net
Hacker News 의견
  • 현재 나는 1인 사이드 프로젝트로 Laboratory.love를 운영 중임
    지난해, PlasticList가 검사한 식품의 86%에서 플라스틱 화학물질이 검출되었고, 아기용 식품의 경우 100%에서 검출된 사실을 알게 되었음
    동시에, EU는 BPA의 "안전" 기준치를 2만 배나 더 낮췄으나, FDA는 여전히 유럽 새 기준보다 약 100배 더 높은 허용기준을 유지 중임
    이 문제는 직접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았음
    Laboratory.love는 소비자가 실제 구매하는 제품을 독립적으로 실험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펀딩으로 실험비를 모으는 플랫폼임
    Consumer Reports와 Kickstarter의 조합에 가깝고, 요거트나 어린이 간식 등 내 가족이 먹는 실제 제품의 내분비계 교란물질 검출에 초점을 맞춤
    관심 있는 제품을 골라 시험 기금을 기부하고, 실험이 완료되면 전수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음
    365일 동안 목표 금액이 모이지 않으면 자동 환불되며, 모든 결과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함
    PlasticList.org와 동일한 ISO 17025 인증 프로토콜을 따르고, 한 제품 당 세 개 생산 로트별로 시험하며, 10억분의 1(ppb) 단위까지 검출 가능함
    지난달 "요즘 무슨 작업하세요?" 포스트 이후로 4개 제품이 추가로 완전 펀딩되어 총 10개가 됐음
    이는 총 30개 개별 샘플, 60개 화학 성분 패널(각 샘플별로 BPA/BPS/BPF, 프탈레이트 2종류)을 의미함
    6개 결과가 공개되었고 4개는 진행 중임
    목표는 공급망을 더 투명하게 해 더 깨끗한 공급망이 시장에서 이길 수 있게 하는 것임
    실질적인 데이터가 소비자 손에 들어가면 시장이 움직인다고 확신함
    펀딩된 검사 결과 확인, 제품 제안, 혹은 팔로우만 해도 좋음
    https://laboratory.love

    • https://laboratory.love/faq에서는 "검사 대상인 제품을 만드는 회사로부터는 절대 자금을 받지 않으며, 전적으로 개인 기부로 자금이 마련됨"이라고 되어 있음
      그런데 https://laboratory.love/blog에서는 "제품 제조사가 자사 제품의 테스트에 관심이 있다면 환영한다"고 되어 있어 어떤 입장인지 혼란스러움

    • 이 서비스 정말 멋지다고 생각함
      하지만 사용자로서 혼란스러운 점은, 예를 들어 특정 두부 제품 결과(https://laboratory.love/product/118)를 보면 수치가 뜨는데 그 의미를 도저히 모르겠음
      나쁜 것인지, 얼마나 나쁜 것인지, 어디에는 나노그램 단위, 정보 메뉴에는 μg도 보이는데 μg이 나노그램과 같은 것인지도 모르겠음
      그리고 LOQ는 도대체 뭔지 모르겠음, 사실상 0에 가깝다는 것인지, 단지 권장량 이하라는 것인지 헷갈림
      분명 99%의 사람들도 내 반응과 비슷하게 정보 의미 자체를 모르겠을 것임
      정보 아이콘을 눌러 보면 설명은 좋지만 여전히 수치 자체의 위험성이나 영향력을 알 수 없음
      FAQ에서 "우리는 안전 판단을 하지 않고, FDA/EPA/EFSA 기준과 비교해 초과 시 알리고, 규제 기준 자체가 최신 연구로는 구식일 수 있음을 안내한다"고 적혀 있는데
      투명성이 목적이란 건 알지만, 사람들은 이 숫자가 의미하는 바를 모르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함

    • 예시 결과(https://laboratory.love/product/117)를 보면 수치와 화학물질 나열 표가 있음
      이 수치들이 규제나 전문가 권고 기준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시각화할 방법이 있는지 궁금함
      같은 카테고리 내 다른 제품과 비교해 어떤 브랜드가 상대적으로 "더 좋을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요약 등급, 별표, 색상 등도 궁금함
      규정 위반 혹은 심각한 수치가 나오면 (a) FDA에 신고, (b) 집단 소송 제기, (c) 해당 브랜드 주식 공매도 후 뉴스 배포, (d) 결과 공개 웹페이지 개설 중 어떤 걸 하는지 궁금함
      3개 배치 시험이 충분할지 고민됨, 여러 샘플 간 수치 편차가 큰 것 같은데, 시각화/요약 등급에서 모든 값이 허용 불가 수준임을 보여줄 수 있을까 궁금함
      플라스틱 오염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크다는 걸 알고 있다면, 내가 경쟁사 물건 테스트를 몰래 펀딩해 악의적 언론 노출을 시도할 수도 있지 않을까 궁금함
      이 프로젝트나 검사 랩이 소송 등으로 중단될 가능성도 있는지 궁금함

    • 이 주제에 관심이 많음
      플라스틱 제조업체들이 "BPA-free"라 홍보하면서, 실제론 같은 계열의 유사 화학물질을 대체로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플라스틱 성질에는 좋지만 내분비계에는 똑같이 해롭다는 점이 문제임

    • 월 $20씩 내면서 현재 펀딩이 제일 적은 제품에 순차적으로 후원하는 구독 옵션이 있으면 좋겠음

  • 몇 달 전, @awilkinson이 “DocuSign에 이렇게 큰 돈을 쓰는지 처음 알았다. 대체제가 뭐가 좋을까?”라는 트윗을 보고,
    ‘무료 전자서명 툴 만들기가 얼마나 어렵겠어?’라고 생각해봤음
    막상 해보니 정말 어렵지 않았음
    주말 동안 UETA와 ESIGN 기준 준수 툴을 만듦, 무료로 만들 수 있었고 비용은 $50도 안 들었음
    무료, 무제한 전자서명 툴 https://useinkless.com/을 만들었음

    • Documenso(https://documenso.com/)도 점점 더 많은 e-sign 표준을 지원하는 꽤 괜찮은 대체임

    • 참고로, DocuSign이 가진 해자의 본질적 차별점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신뢰’임
      DocuSign 고객들이 사는 건 프로그램이 아니라 신뢰성임

    • https://penneo.com/도 좋은 대체임
      이 영역에서 뭔가를 만드는 사람의 노력을 박수치지만, 개인적으론 변호사 등의 충분한 검토를 거친 솔루션이 더 마음에 듦
      빠른 게 꼭 좋은 게 아닌 분야임

    • 정말 멋진 빌드임, 창업자가 직접 자신의 문제를 해결한 걸 보는 건 항상 즐거운 일임
      우리는 Flowmono Sign(https://www.flowmono.com/en-US/)에서 비슷한 Pain Point를 자동화, 승인, 컴플라이언스 관점에서 해결하도록 돕는 데 집중하고 있음
      이런 종류의 혁신을 볼 수 있어서 매우 기쁨

    • 주말에 이 정도 퀄리티라니 정말 잘 만든 결과물임

  • 초저가 동결건조 효소를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음
    예를 들어, 실험실에서 많이 쓰는 PCR 반응은 1회에 약 $1 정도임
    매일 20번 해도 실험실 전체 비용에 비해선 크게 와닿지 않지만, 로봇을 쓰면서 대량으로 돌리면 완전히 다른 계산이 됨
    대략 $30짜리 배양액에서 1천만 번 PCR 효소를 뽑을 수 있지만, 그에 맞는 균주와 장비가 필요함
    그래서 내가 직접 적절한 균주를 만들고 기기도 갖추고 있음
    QC 자동화(수작업이면 엄청 비쌈)와 동결건조화를 통해 물류도 매우 간단하게 만들고 있음
    아이디어는, 매일 로봇에 튜브를 꽂으면 그날 필요한 PCR을 돌리고, 다음날엔 새 튜브로 간단히 교체하는 방식임
    개당 $1 → $0.01 수준까지 긁어내면서 물류도 간소화
    큰 부자가 되긴 어렵겠지만 재미와 임팩트 있는 일이라 고른 것임

    • 생물학 취미로 하는 입장에서 이 프로젝트가 굉장히 인상적임
      나처럼 일반적으로 PCR량이 적으면 비싸다고 느끼진 않지만, 자동화/대량의 경우엔 큰 임팩트가 있을 것임
      아래 같은 점들이 있으면 더 멋질 듯함:

    • 저렴한 자동화 PCR/젤 시스템

    • 전압 공급 안 해도 되는 저가 자동 정량 젤

    • 전반적으로 저렴한 효소

    • -80도 냉동고 대안

    • 저렴/자동화 DNA 정량 기기

    • 저가 진탕배양기 및 셰이킹 인큐베이터

    • 1만 g 이상의 미니 원심분리기

    • 과도한 가격/위험물 배송 없이 순수 에탄올 구입 등
      현실성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올리고 합성기를 합리적 가격에 만드는 것도 언젠가 가능했으면 함

    • 이런 생각 너무 좋은데, "돈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마라, 실제 필요 고객을 찾았으니까 분명 팔 수 있을 것"
      앞으로 진행 상황 블로그나 기록 있으면 공유해주면 좋겠음
      잘 되길 바람

  • 10년 간 짬날 때마다 만든 3D 복셀 기반 게임엔진을 개발 중임
    최근 주요 작업은 월드제너레이터와 에디터를 GPU로 옮기는 일이었음
    재미있는 효과는 셰이더를 핫리로드 할 수 있어 변화가 바로 반영됨, 일종의 복셀판 ShaderToy 느낌임
    https://github.com/scallyw4g/bonsai
    그리고 에디터 UI 자동 생성을 위한 메타프로그래밍 언어도 구현함
    커스텀 C 파서로, 일부 C++도 지원되고, 일종의 '스크립팅 언어'처럼 소스파일에 바로 박아쓸 수 있음
    사실상 C++ 템플릿 대체용으로 만들었고, 주관적으로 볼 때 훨씬 좋다고 생각함
    https://github.com/scallyw4g/poof

  • 현실을 비틀어버리는 어노멀리 게임을 개발 중임
    플레이어가 바로 어노멀리 역할로, 주변 아이템과 상호작용하다 보면 이상 현상을 발견하게 됨
    예를 들어 쿠키병을 옮기면 냉장고 문이 열리고, 냉장고 문을 닫으면 벽에 걸린 그림이 줄어들고, 그림을 돌리면 조명이 켜지는 식임
    컨셉은 논리적으로 타당하면서도 플레이어를 완전히 비현실적인 논리로 몰아가 "토스터를 오븐 위에 얹어야 램프가 돌아감, 그래야 소파 근처로 램프를 옮길 수 있음"처럼 들리는 상황이 재미 포인트임

  • 작은 알고리즘 책을 만드는 중임:
    https://github.com/little-book-of/algorithms
    1000개의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게 목표이고, 현재 약 400개 구현했음
    이제 테스트 케이스 추가, Python과 C로 구현, Lean을 이용한 공식 증명까지 확장 중임
    이 과정이 직접 코딩과 수학적 증명 간의 차이를 깊게 체감할 기회이기도 했음
    장기적 목표는 ‘올인원’ 참고 및 학습 리소스로 만드는 것임
    구조/증명/테스트 관련 아이디어나 피드백 언제든 환영임

    • 이런 프로젝트는 정말 흥미로움, 그리고 배울 점이 많아 보임
      그런데 이미 GitHub에 TheAlgorithms 같이 다양한 언어로 된 알고리즘 코드 리포가 잔뜩 있는데, 거기서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직접 책을 써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가 궁금함

    • 멋진 아이디어임
      나도 비슷하게 생각해 본 적 있었는데, 경영진을 대상으로, AI/클라우드 포함한 버전도 괜찮을 듯함
      많은 사람들이 분야 용어만 남발하고 본질을 잘 모른다는 점이 안타까움
      경제학이 어렵다고 아무도 안 배우는 것과 비슷한데, 경영진에게는 이런 알고리즘 이해가 매우 필요하다고 봄
      기회 된다면 내년에 한번 기여해보고 싶음, 공식 후원 링크도 있으면 좋겠음

    • 멋진 프로젝트임
      Lomuto 알고리즘 같은 경우 (110쪽) swap 뒤에 i++를 위치시키고, 루프 외 접근도 조정하면 더 명확할 듯함
      또 이게 Lomuto 알고리즘임을 명시해주는 것도 의미 있음
      C로 구현하는 건 보편적이지만, 자료구조/성능과 관련된 다양한 함의를 모두 드러내기엔 모노모픽해서 아쉬움이 있음
      Sedgewick 책처럼 데이터 시각화도 있으면 좋겠음

    • 아직도 프로젝트 계속하는 걸 보니 반갑고,
      https://news.ycombinator.com/item?id=45448525에서 LLM 생성물 문제로 플래그된 이후에는 이런 부분 어떻게 개선했는지도 궁금함

    • 나는 이 분야에서 꽤 급진적인 방식으로 알고리즘 책을 만들고 있음
      해결할 알고리즘의 이름을 미리 말하지 않고, 바이너리 서치라면 짝수 길이 배열에서 한 번, 홀수 배열에서 또 한 번 단계별로 직접 풀어보면서, 일반화된 법칙을 파악한 후 공식을 만들어냄
      이런 식이라면 기존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책, 강의와는 차원이 다른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자신함

  • 오픈소스 Heroku/Fly.io/Render 대안인 canine.sh를 만들고 있음
    Kubernetes 위에 구축했으며, 인프라 운영/스케일링 과정에서 배운 점들을 녹여냄
    Heroku, Fly, Render 등 PaaS가 IaaS 위에 붙이는 가격 차이가 5~10배나 되는데,
    자체 구축 시 중간 팀 입장에선 여러 AWS 서비스 조합이 정말 힘들었음
    이와 달리 케니는 헬름 패키지도 원클릭 설치, 운영이 쉬움
    예를 들어 Sentry 같은 것도 오픈소스가 있음에도, 대부분 클라우드 버전을 유료로 쓰는 이유가 복잡해서이지만, canine.sh에선 원클릭으로 sentry.your-domain.com 도메인을 바로 쓸 수 있음
    Portainer 팀의 공식 후원을 받아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게 되어 고마움
    코드는 https://github.com/czhu12/canine에서 확인 가능함

  • 임베딩 벡터와 헝가리안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품질 의미론적 소프트 조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여 오픈소스 Python 패키지로 만들고 있음
    https://github.com/olooney/jellyjoin
    레코드 링키지보다 사용은 쉽고 결과 매칭은 훨씬 좋아 traction을 기대함
    기술적 배경은 OpenAI Embeddings와, Record Linkage, recordlinkage Python 패키지

    • 예전엔 max-weight matching을 연구했고, 지금은 LLM 분야에 있음
      이런 프로젝트 정말 마음에 듦

    • recordlinkage 사용자로서, jellyjoin도 꼭 체크할 예정임

    • 현재 오픈AI 키를 요구하는데, 대체 임베딩 모델로 라이브러리를 쓰는 방법 자리를 마련해둔 걸 봤음
      처음부터 외부 의존성 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임베딩 모델을 바로 패키지에 내장해도 좋을 듯함

  • 나만의 코딩 에이전트 VT Code를 개발 중임
    Rust로 만들어졌으며, Tree-sitter 기반 파서(Rust, Python, JS/TS, Go, Java)와 ast-grep(구조적 패턴 탐지/리팩토링)을 탑재해 의미론적 코드 인텔리전스 제공
    지원 LLM은 OpenAI, Anthropic, xAI, DeepSeek, Gemini, OpenRouter, Z.AI, Moonshot AI 등 다양하며, 자동 페일오버, 프롬프트 캐싱, 토큰 효율 컨텍스트 관리 기능이 있음
    환경설정은 vtcode.toml에서 모두 처리, core/src/config/constants.rs와 docs/models.json에서 데이터를 끌어와 모델 ID, 상수를 관리해 하드코딩 없이 재현성 높임
    최근 Agent Client Protocol(ACP) 통합해 Zed(최고 수준 통합), Neovim, marimo notebook 같은 ACP 클라이언트에서 모두 동작
    소스, crates.io, docs.rs, ACP 공식 목록
    고마움 전함

    • 정말 멋진 일임, 오픈소스 분야에 이런 툴들이 더 많았으면 좋겠음

    • 꽤 흥미로운 프로젝트임
      아직 아마추어지만 Claude Code에 만족하고 있지만, 토큰 공급사의 이익과 유저의 이익이 일치하지 않는 점을 느꼈었음
      오픈소스이고 Rust 기반이라 더욱 고마움

    • 굉장히 방대한 작업량임
      Zed 통합 부분 꼭 써볼 예정임
      Tree-sitter를 통한 시맨틱 접근성이 과연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경험상 어떤 모델이 성과가 더 좋았는지도 궁금함

  • Microlandia라는 아주 솔직한 도시건설 게임을 만들고 있음
    지난 "요즘 무슨 작업하세요" 쓰레드에서 자극받아 itch에 올린 뒤, 한 달만에 작은 커뮤니티도 생기고 피드백도 쏟아졌고 프로젝트도 큰 활기를 얻었음
    버릴까 말까 고민하던 게임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준 내부 동기부여에 감사함
    https://explodi.itch.io/microlandia

    • Dwarf Fortress처럼 깊이 있는 시뮬레이션을 좋아하는데, 정말 현실고증이 가득한 SimCity라면 꼭 해보고 싶음
      응원함

    • PC에서 나중에 꼭 해보고 싶음
      시뮬레이션 디테일 소개를 봤는데 흥미로움
      개개인이 독립적으로 판단해 행동하고, 각기 다른 행동 패턴이 발생한다면 정말 신기할 것 같음
      예를 들어 정부 부패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일 없는 시민이 우버나 배달 등 저임금 일이든 자영업 창업이든 어떻게든 생존하려는 모습 등이 궁금함
      소득에 따라 아이 출산 확률이 달라지고, 너무 가난하면 교육이 부실해 오히려 아이가 늘 수도 있고, 평균이면 저축 안 되서 아이를 안 낳을 수도 있음
      이런 개별 레벨 시뮬레이션은 복잡할 테지만 emergent behavior 관찰이 멋질 듯함

    • "솔직한" 도시건설 게임이라길래 엄청난 수준의 주차장 크기를 현실적으로 보여주길 희망함
      SimCity 개발자들이 그 부분만은 재미를 위해 항상 줄여버렸단 얘기를 들은 적 있음

  • 고품질 "semantic soft join"을 위한 좋은 방법을 찾게 되어 오픈소스 Python 패키지로 만들고 있음
    제법 쉽게 쓸 수 있으면서, 매칭 정확도도 좋아 traction의 가능성을 봄
    레코드링키지 관련 종사자로, jellyjoin은 내 레이더에 올려둠
    OpenAI 임베딩 API 없이 바로 쓸 수 있는 대안 모델을 내장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음
    앞으로 발전이 기대됨

  • 3D 복셀 엔진 및 메타프로그래밍 도구에 대한 프로젝트를 10년째 개발하면서, 에디터/렌더러의 GPU 포팅, 커스텀 C 파서 및 스크립트 언어 구현이 진행 중임
    직접 만든 엔진 및 도구의 시각적 결과(특히 조명, 형태 등)가 독특해 실제 게임에 적용해 봤을 때 정말 독특할 것으로 생각함
    프로젝트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과 격려, 앞으로의 성공을 기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