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AI 에이전트가 인간을 대신해 상품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요청하는 일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AI 에이전트는 디지털, 물리적 환경에서 의사결정, 인지, 행동을 수행해 기업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자율 또는 반자율 AI 소프트웨어로써 기업은 LLM(대형 언어 모델) 을 비롯한 AI 기술을 활용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해 배포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 서비스, 산업 운영, 데이터 분석, 콘텐츠 제작, 물류 자동화 등 산업 여러 분야를 자동화해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과거 몇 년 전부터 현재까지 LLM(대형 언어 모델) 기반의 AI 에이전트는 소비자 경험을 재구성하여 인간과 유사한 소비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해 오고 있으며, 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소비자가 제품을 발견하며 비교해 선택하는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가트너 발표에 따르면 2025년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은 머신 고객, AI 에이전트, 의사결정 인텔리전스, 프로그래머블 머니를 AI와 자동화에 기반한 '자율 비즈니스' 로의 전환을 뒷받침하는 주요 트렌드로 꼽았습니다.

이론적 배경
AI 에이전트의 정의

AI 에이전트는 환경을 인식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계획을 수립하고, 자율적으로 행동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각(Perceotion): 외부 환경을 인식
추론(Reasoning): 목표와 현재 상태를 기반으로 한 판단
행동(Acting):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학습(Learning): 경험을 통한 성능 향상

기술적 구성 요소

LLM 기반 플래너: GPT-4, Claude, Gemini 등 LLM 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플로우를 자동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자연어 입력을 기반으로 과업을 분해하고, 외부 API와 연동하여 실행 단계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밀티에이전트 시스템: 역할 기반 에이전트(SalesAgent, MarketingAgent, FinanceAgent 등) 는 독립적인 목표와 실행 능력을 가지며, 상호 협력을 통해 복잡한 과제를 수행 합니다.
Memory & Feedback 시스템: 벡터 DB(Faiss, Weaviate 등) 를 통해 문맥과 기록을 기억해 Reinforcement Learning 을 기반으로 행동 전략을 최적화 합니다.
행동 실행기(Executor): 외부 API 호출, 이메일 발송, 콘텐츠 생성, 결제 처리 등 실제 액션을 수행 합니다. (예, Zapier, LangChain, AutoGen, AgentVerse, CrewAI 등 오픈소스 기반 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