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회사들이 밸브에 특정 성인 게임을 스팀에서 내리도록 압박한 사실 확인
(pcgamer.com)- 밸브(Valve) 는 최근 신용카드 결제사들의 압력으로 인해 일부 성인 게임들을 스팀에서 삭제했음
- 결제사 규정 위반 게임들이 판매 중단 대상이 되었으며, 개발자들에게는 향후 스팀에 다른 게임을 등록할 기회가 제공됨
- 밸브는 결제 수단 상실로 인한 전체 플랫폼 사용자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설명함
- 구체적으로 어떤 게임이 삭제됐는지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일련의 가족을 소재로 한 성인 게임들이 사라진 것과 관련이 높음
- 실사 음란물은 스팀에서 허용되지 않으며, 이 같은 조치가 게임 유통 업계 전반에 부정적인 선례가 될 수 있음
밸브, 성인 게임 스팀 삭제 배경 및 신용카드 결제사 압박
- 최근 밸브가 PC Gamer에 전달한 공식 입장을 통해, 신용카드 결제사들의 요청에 따라 일련의 성인 게임들이 스팀에서 삭제되었음
- 밸브는 “특정 게임들이 당사의 결제 처리 및 카드 네트워크, 은행의 규정에 위배된다는 통보를 받았음”이라고 언급하며, 이에 따라 해당 게임들의 판매를 중단한다고 설명함
개발자 지원과 결제사 규제 영향
- 밸브는 이번 조치로 영향을 받은 개발자들에게 향후 스팀에 심사 조건만 충족하면 게임을 다시 등록할 수 있는 앱 크레딧을 지급하고 있음
- 다만, 등록 가능한 게임 역시 결제사들의 기준을 만족해야 하므로 심사 기준 충족이 필수임
결제 시스템의 영향력과 밸브의 대응
- 밸브는 게임 삭제 조치가 “결제 방식 상실로 인해 전체 스팀 고객들이 다른 게임 및 콘텐츠를 구매하지 못하는 상황을 막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했음
- 이런 입장은 결제 처리사와의 거래에서 밸브도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보여줌
- 비자(Visa)와 마스터카드(Mastercard) 같은 대형 결제사는 디지털 유통업체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함
구체적인 삭제 게임 및 별도 이슈
- 밸브는 이번 규제로 인해 어떤 게임들이 삭제됐는지는 공식 공개하지 않았으나, 최근 가족을 소재로 한 일부 성인 게임들이 사라진 점과 시기가 맞물려 있음
- 동시에 삭제된 중국산 게임 ‘Trials of Innocence’ 사례의 경우, 결제사 규제가 아닌 DMCA 이의제기에 따른 임시 삭제임이 개발자를 통해 확인되었음
결제사와 온라인 성인 콘텐츠
- 온라인에서 성인 콘텐츠 관련, 결제사들은 사기, 결제 취소, 비동의/미성년 영상 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황임
- 과거 PornHub에서 문제성 콘텐츠 논란 이후 주요 결제사들은 해당 서비스 결제 지원을 중단했으며, 이런 영향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음
- 스팀은 실제 인물의 노골적인 콘텐츠는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애니메이션 성인 콘텐츠조차도 결제사들은 규제 대상으로 보고 있음
업계에 미치는 함의와 우려
- 결제사들이 유통 플랫폼의 콘텐츠 범위를 결정하게 되는 현상에 대해 부정적 선례라는 지적이 있음
- 사용자 입장에서는 스팀에서 어떤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결정권이 대형 결제사에 지나치게 종속되는 구조에 대한 우려가 커짐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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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린 Postal이나 Soldier of Fortune 같은 게임에서 온갖 난장판과 살인 행위가 중심 내용이어도 문제 삼지 않음이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함, 하지만 인간의 감각적인 몸을 보여주려고 하면 모두 과도하다고 함
- 영화도 마찬가지임, 시체 더미는 어린이도 봐도 되지만, 알몸은 엄청 위험하다고 보는 인식임
- 성인 컨텐츠는 높은 위험의 상점 카테고리로 간주됨, 성인물을 소비하고 나면 일종의 '정신적 맑아짐'이 찾아와서 사용자들이 차지백을 요청하는 일이 많음, 이는 도덕 규범이 아니라 실질적 사기와 차지백 위험 때문임
- 왜 결제사들이 이런 컨텐츠 제공업체들에게 압박을 가하냐고 물어볼 수 있음, 미국 비즈니스 문화엔 이상한 청교도적 느낌이 없고, 단지 이 거래에 관여된 사람들이 완전히 도덕적 잣대가 없다고 보면 설명이 끝남
- 나는 이게 허수아비 논법이라고 봄, 잔혹한 고어물에 집착해서 유료로 보는 사람들은 포르노나 OnlyFans를 보는 사람의 수보다 훨씬 적고, 성인 컨텐츠는 그만큼 더 높은 리스크와 차지백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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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결제사들이 이런 행동을 하는지 의아함, 규제 때문인지, 사기 방지 때문이라는 건 이해하지만 사기가 많은 업종에는 수수료만 더 매기면 될 것 같음, 게임의 컨텐츠 자체에 왜 신경 쓰는지 이해하기 힘듦, 미국에서 불법도 아닌데다 테러 자금 운운할 일도 없어 보임
- 도덕단체들이 이런 컨텐츠를 못 보게 결제사들 압박하는 캠페인이 주요 원인임, NCOSE 같은 단체가 오랜 기간 카드사들을 타겟으로 삼았고 효과를 거둠 EFF 기사, 뉴스위크, 학술자료
- 단순히 차지백 리스크 때문이라고 생각함, 카지노와 성인 사이트가 카드 결제가 힘든 것도 같은 맥락임, 카드명세서에 XXX 게임이 찍히면 차지백하기도 함, Valve도 이런 리스크 동반하면 전체 수수료가 올라가니 부담임, 이런 리스크를 감수하며 어덜트 게임 특화 마켓을 만들 기회도 있음
- 과거엔 Operation Choke Point라는 정부 정책도 영향이 있었음 Operation Choke Point 위키, 하지만 지금은 정부 개입이 덜함
- Hot Money 팟캐스트에서 들은 바로는 국가마다 성인물, 동성애, 나이 관련 법이 달라서 카드사에겐 어디까지가 합법인지 자체가 애매해서 위험하다고 느낌
- 미국은 소송사회라 규칙이 입법보단 판례로 결정되고, 누가 마음만 먹으면 소송이 가능함, 성인물 지지 않는 사람이 결제사를 소송으로 괴롭혀 충분히 사업을 접게 만들 수 있음, 그래서 카드사들이 그런 비즈니스 자체를 포기하는 경향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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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내용을 떠나서, 어째서 카드사들이 우리가 돈 쓰는 방식을 좌지우지하게 허용하는 현실이 이해가 안 됨, 사기와 남용 때문이면 카드에 현금을 충전해 쓰고 도난 시 내 손실로 하면 될 일이니 Mastercard가 뭘 보고 판단할 자격이 없음, 수도 회사 임원이 뭘 생각하는지 신경 안 쓰듯이 카드사에 신경 쓸 이유가 없음
- Visa가 불법 성인물 결제 책임으로 소송에서 패소하고 전체 영역을 사실상 회피함, Economist에서도 정부가 명확한 법을 안 만들어주니 이런 애매한 상황이 온 것이라고 함, 결제업체가 표현의 자유까지 결정하게 되어 결국 소송 한 방에 블랙리스트에 오를 수도 있음
- 카드사들이 사기 거래에 대해 보상 책임이 있기 때문임, 그래서 사기가 많은 상점은 블랙리스트에 오름
- 미국 법상 사기 책임이 카드사에 거의 전가되어 있음, 만약 유저 책임 결제 시스템(BTC 등)만 쓴다면 '높은 사기 리스크'만큼만 걸러낼 수 있을 것임, 그러나 실제로는 사기 리스크랑 상관없이 정부가 간접적으로 규제해 불법을 억누름, 이 규제가 btc같은 유저 책임형 결제에도 똑같이 가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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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이 돈을 엄청 벌고 있으니 Valve가 "우리만의 카드 만들고, Half-Life 3는 ValveCard로만 팜" 같은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듦
- 실질적으로는 불가능함, Visa/Mastercard를 대체하려면 수천 은행이 ValveCard를 받아줘야 하고, 유저들이 게임 하나 사려고 외국 은행을 쓰지 않을 것임, 오히려 불편하면 유저들은 그냥 해적판을 쓸 것임, Gabe의 "해적판은 서비스 문제"란 명언도 있음, 즉 유저들이 구매하기 어렵게 만들면 그냥 불법 다운로드로 넘어간다는 사실을 가장 체감한 사례임
- 사실상 기프트카드가 그런 역할을 하고 있음, Steam 수익 자료처럼 Valve가 어마어마하게 돈을 벌고 있음을 참고로 언급함
- Valve가 Visa를 위협할 수 있을지 궁금함, 그 정도는 아닌 것 같음, Amazon, Walmart, Target 정도가 그나마 경쟁 가능한 주체로 보임
- "아마도 Valve라면 할 순 있겠지만 재미없는 일임"이라고 느끼는 입장임
- 당장엔 힘들어 보여도 옛날에 Valve가 Linux에 게임 플랫폼을 만든다고 했을 때도 불가능해보였음, 이런 투자가 실제 수익보다도 협상 카드를 쥐고 있기 위한 안전장치로 가치가 더 크다고 봄, Valve가 성인 게임 매출로 손해 볼 정도면 뭔가 다른 보험적 수단을 고민할 수도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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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LU가 FTC에 카드사들이 싫어하는 컨텐츠와 회사들에 그 제거를 강요하는 방식을 정리한 문건이 있음 ACLU 문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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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퇴출된 게임들은 근친 소재를 떠나서도 퀄리티가 너무 떨어져 게임이라 부르기도 민망한 수준이 많았음, Valve가 결제사가 나서기 전 자체적으로 정리했어야 하는 작품임, 이런 게임을 옹호하는 건 '블루 이즈 더 워머스트 컬러'와 아무 포르노 비디오를 둘 다 성행위가 나온다고 같은 선상에 놓는 것과 같음, 만약 Baldur's Gate 3 같은 게임이 금지된다면 그때가서야 진짜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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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청원과 서명자들 링크가 있음 청원 링크, 관련 기사
- 이를 반대하는 청원(리버스 청원)은 어디 있냐고 궁금해하는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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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특정 성인 게임"이라고 모호하게 표기했는데, 실제로는 근친을 소재로 한 게임이 대다수였다는 점이 흥미로움 SteamDB 소스, 그리고 이것이 앞으로 더 온건한 컨텐츠까지 삭제하는 빌미가 될지도 궁금함
- 실제로 해당 리스트를 직접 보면 괜히 봤다고 생각할 수준임, 아마도 기사가 "특정 성인 게임"으로 뭉뚱그린 것은 논란을 키우기 위한 의도로 보임, 제목이 "Valve, 근친 게임 압박에 삭제"였으면 덜 시끄러웠을 것임
- Collective Shout 같은 단체는 이전에도 Detroit Becomes Human 같은 메이저 게임을 별 근거 없이 공격한 적 있음, 이번 사례를 빌미 삼아 더 많은 검열을 시도할 거라 확신함
- 구체적으로 근친, 강간, 아동 학대를 소재로 한 게임들이 대상임
- 네코파라나 Sabbat of the Witch는 일단 안전한 듯함, 하지만 Making Lovers라는 게임의 여동생 루트를 그들이 모르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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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에 이런 말을 반복해야 하는 게 안타까움, '허구는 실제가 아니다'라는 기본 전제를 환기해야 하는 현실임, 시뮬레이션 폭력은 실제 폭력이 아니고, 시뮬레이션 섹스도 해당되며, 마법도 마찬가지임
- 폭력은 아직도 게임에서 괜찮게 여겨지는 경향임, 아마 가족들이랑 같이 보기에 성적 장면이 더 난감해서 그렇다고 생각함
- 하지만 시뮬레이션이 너무 극단적인 수준에 이르면 나는 금지될 수도 있다고 봄, 어떤 것들은 사회적으로 정상화돼선 안 된다고 생각함, 다만 이런 결정을 결제사가 일방적으로 하는 건 문제임, 그러나 이런 규제 결과에 아주 반대하는 것은 아님
- 이건 미끄러운 경사 논리임, 허구라고 해도 현실을 모방해서 실제 범죄에 도움 줄 만큼 리얼한 상황을 연습시켜 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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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e가 신용카드 결제를 PG게임으로 제한하고, 다른 게임은 암호화폐로 파는 구조라면 결제사들의 차지백 리스크 혹은 성인물 연관 우려가 사라질 것임, 결제사들은 이걸 달가워하진 않겠지만, 그렇게까지 요구하는 건 결국 전면적인 편집권을 주장하는 것이니 우리는 저항해야 한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