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바이브 코딩으로 간단한 숫자 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저는 머신러닝 엔지니어라 프론트엔드나 백엔드 지식은 부족해서; AI 주도 개발로 어디까지 할 수 있나 테스트 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게임 룰은

  1. 합이 10이 되는 두 숫자나 같은 숫자를 선택해서 지울 수 있습니다.
  2. 두 숫자는 가로세로나 대각선으로 인접해야 합니다.
  3. 단 인접하지 않아도 두 숫자 사이에 빈 칸만 있으면 지울 수 있습니다.
  4. 두 숫자 사이에 줄이 바뀌어도 그 사이에 숫자가 없다면 가로로 인접한 걸로 인정합니다 (줄바뀜은 왼쪽-> 오른쪽만 인정!)
  5. 지울 숫자가 없다면 숫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6. 모든 숫자를 지우면 게임을 승리합니다.

입니다.

개발환경

Cursor IDE를 사용했습니다. 기본 세팅으로 얼마나 가능한지 보려고 모델 지정이나 프롬프트 세팅은 하지 않았습니다.

개발후기

  1. 간단, 사소한 작업엔 최고
    프론트엔드나 사운드, 애니메이션 효과는 AI가 추천한 걸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제가 했다면 구현 뿐만 아니라 어떤 거로 할지 고민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됐을텐데, AI가 적당히 게임 플레이에 맞게 구현해 준 덕에 작업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2. 논리적인 작업은 글쎄?
    게임 룰을 잘 설명해줘도 게임 로직과 맞지 않는 구현을 하거나 다른 룰을 추가하면 기존 기능을 망가뜨리는 경우가 잦아서 확인과 직접 코드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프롬프팅을 좀더 잘 하거나 좀 더 좋은 모델을 썼다면 몰랐겠지만요.

마치며

AI 덕분에 간단한 프로토타입은 몇 시간 동안 공부하지 않고도 만들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쓰기 위해선 역시 사람이 개입해야 하는 부분도 많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게임 플레이 많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숫자 출현이 랜덤이 아닌가요? 비대칭이 꽤 있네요.

네 숫자 추가는 남아있는 숫자를 순서대로 추가해주는 형식입니다.

아 그리고 모바일 최적화는 AI가 못한 것 중 하나라; 컴퓨터나 태블릿으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